-
1. 변수, 리터럴, 접미사[JAVA] 2023. 5. 5. 23:29
/*
자바의 정석 (기초편) - 변수의 선언과 저장
연산자: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 (+, -, *, /)
피연산자: 연산자의 연산 수행 대항
X(피연산자) *(연산자) 3(피연산자)
*/
/* 연산자 종류
산술 + - * /
: 사칙 연산과 나머지 연산
비교 > < >= <= == !=
: 크고 작음과 같고 다름을 비교
논리 && || !
: 그리고(AND)와 또는(OR)으로 조건을 연결
대입 =
: 우변의 값을 좌변에 저장
*/
public class JAVA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System.out.println("<변수 선언, 저장, 사칙연산>");
// 변수를 int x(선언)하고 = 5;(저장)
int x = 10;
int y = 5;
System.out.println("x= "+ x +", "+"y= "+y);
// 사칙연산
System.out.println(x+y);
System.out.println(x-y);
System.out.println(x*y);
System.out.println(x/y);
/* 변수의 타입
변수: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
int age = 25; --> 25가 정수이기 때문에 저장할 수 있다.
int age = 3.14; --> 변수의 타입은 정수(int)인데 선언값이 실수인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.
즉, 저장할 값의 타입과 일치하는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
값의 타입 (8개 기본형)
문자
: char
숫자
: 정수 - byte, short, int, long
: 실수 - float, double
논리
: boolean - true, false
*/
/* 변수, 상수, 리터럴
변수(variable):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상수:(constant): 한 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--> 처음에 저장한 값을 수정할 수 없음
- final int MAX = 100; --> 1번선언 --> Max = 200; 2번선언하는 경우 에러
리터럴(literal):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int score = 100; 에서 100은 리터럴
*/
// <변수의 타입>
// 1. 정수 - 선언과 변경
int score = 100;
score = 200;
// 2. 상수 - 선언과 변경 --> 변경 불가능
final int pay = 100;
// pay = 100; --> 에러 발생 java: cannot assign a value to final variable pay
/* 리터럴의 접두사와 접미사
논리형: false, true ->> 접미사: 없음
정수형: 123, (2진수)0b0101, 077, 0xFF, 100L --> 접미사: L(long, 대문자로만 사용)
실수형: 3.14, 3.0e8, 1.4f, 0x1.0p-1 --> 접미사: f, d
- float, double(생략가능)
문자형: 'A', '1', '\n' --> 접미사 없음
문자렬: "ABC", "123", "A", "true" --> 접미사 없음
*/
boolean power = true;
char ch = 'A';
String str = "ABC";
byte b = 127; // 정수인데 접미사가 없으니 int타입, byte의 가능 범위 -128~127
int i = 100; // 10진수
int oct = 0100; // 8진수
int hex = 0x100; // 16진수
long l = 10_000_000_000L; // _는 가독성을 위한 구분, 정수의 범위 20억을 넘어서서 long타입으로 표시
float f = 3.14f; // f생략 불가능
double d = 3.14d; // d생략 가능
// Q. 10. 은 무슨 리터럴 인가? -->? 10.0 실수 접미사가 없으니 double
// .10 은? --> 0.10 실수 double 타입
// 10f 은? --> 10.0f 실수형
// le3 --> 1000.0d (e = 10의3승)
}
}'[JAVA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 정수형의 오버플로우, 타입간변환방법 (0) 2023.05.08 5. 화면에서 입력 받기 - Scanner (0) 2023.05.08 4. printf 출력 (0) 2023.05.06 3. 기본형과 참조형 (0) 2023.05.06 2. 문자열, 변수의 값 교환 (0) 2023.05.06